『나는 발굴지에 있었다』 – 허수경, 바빌론의 흙 위를 걷다
시인 허수경의 산문집 『나는 발굴지에 있었다』는 고대 문명의 발상지 중 하나인 바빌론 유적지에서의 체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무너진 성채와 흙더미 속에서 인간 존재의 본질을 탐색하는 이 산문은, 역사와 시간, 삶의 흔적을 시인의 언어로 되새긴다.
저자 소개 – 고독한 시인의 시선, 허수경
허수경은 『혼자 가는 먼 집』, 『청동의 시간 감자의 시간』 등으로 알려진 시인이자, 고고학을 공부한 연구자였다. 시인의 삶을 살다가 독일 괴팅겐대에서 고대 근동의 고고학을 연구하며, 자신만의 감성과 사유를 깊이 있게 쌓아갔다. 『나는 발굴지에 있었다』는 그녀의 문학성과 학문적 배경이 결합된 산문집이다. 그녀는 바빌론이라는 유적지를 통해 ‘과거를 발견하는 행위’가 단지 유물을 찾는 데 그치지 않고, 삶의 의미와 마주하는 일임을 보여준다. 그녀 특유의 고독하고 아름다운 언어는 바빌론의 모래먼지 속에서 찬란히 빛난다.
줄거리 – 바빌론의 유적지에서 마주한 시간의 잔해
이 책은 독일 괴팅겐대 고고학팀과 함께 고대 바빌론 유적지에서 발굴 작업에 참여한 허수경의 체험을 담고 있다. 지금의 이라크 지역에 위치한 바빌론은 과거 찬란했던 문명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는 땅이다. 허수경은 이곳의 먼지, 흙, 유물, 그리고 사라진 이름들을 시인의 감성으로 기록한다. 그녀는 단순한 기록자가 아니다. 과거의 돌과 조각 속에서 ‘살아 있었던 존재들’의 흔적을 마주하며, 그들과의 정신적 대화를 시도한다. 무덤 속 조각난 항아리, 흙 속에 묻힌 흔적들은 그녀에게 인간의 시간과 존재의 밀도를 되새기게 한다. 책은 바빌론이라는 공간을 통해 ‘시간을 발굴하는 일’이 곧 ‘자신을 들여다보는 일’임을 말한다. 유적지의 경험은 철저히 개인적이고 철학적인 성찰로 이어진다.
주제 분석 – 고대와 현재, 사라짐과 존재 사이
『나는 발굴지에 있었다』는 고대 유적지의 기록이지만, 그 중심엔 인간 존재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이 자리잡고 있다. 허수경은 시인의 언어로, 과거의 흙과 돌 위에 오늘의 존재론을 얹는다. 그녀는 바빌론에서 “모든 것은 사라지며, 그러나 그 흔적은 남는다”는 진실과 마주한다. 발굴이라는 행위는 그녀에게 사라진 것을 되찾는 일일 뿐 아니라, '무엇이 사라지고 무엇이 남는가'를 묻는 작업이다. 이 책은 단지 학술적 호기심이 아닌, 철학적 사유의 결과물이다. 그녀가 남긴 산문은 바빌론이라는 유적지에서 태어났지만, 독자의 내면 깊숙이 있는 잃어버린 시간과 연결된다. 문명, 인간, 시간, 기억이라는 보편적인 주제가 시인의 언어로 가만히 스며든다.
느낀 점 – 사라진 문명 위에 서 있는 오늘의 나
허수경의 산문은 조용하고 절제되어 있으면서도, 가슴 깊은 울림을 준다. 바빌론이라는 찬란했던 문명의 잔해 속에서 시인은 거창한 해석보다 작은 흔적 하나에 집중한다. 그녀의 글은 흙냄새 나는 고고학적 기록이면서도, 따뜻한 인간적 성찰로 가득 차 있다. 고대 문명의 파편 위에 서서 오늘을 사는 우리 삶을 되돌아보게 하는 글이다. ‘나는 어디에 있으며, 무엇을 잃고 있는가’라는 물음을 던지게 된다. 바빌론은 멀고 낯선 땅이지만, 그녀의 글을 통해 독자는 곧바로 그 자리에 함께 선 듯한 감각을 느끼게 된다. SEO 키워드로는 “나는 발굴지에 있었다 허수경”, “바빌론 유적 산문”, “시인의 고고학 산문집”, “허수경 산문 추천”, “고대 문명 여행 에세이”, “인문학 책 추천” 등을 활용하면 검색 유입에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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